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트위치 화질 720p 제한 논란 총분석 | 트위치 1080p 보는법 720p 우회

by 베스트이슈 2022. 9. 30.
반응형

2022년 9월 30일 오전 5시부터 트위치에서 국내 시청자들은 최대 화질이 720p로 제한됩니다. 이러한 제한은 한국 시청자에게만 적용됩니다. 

제한 이유

 한국 트위치 공식 입장에 따르면 한국 시청자에게만 최대 화질을 720p로 제한한 이유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어 한국에서의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출처: 한국 Twitch 블로그 "한국 Twitch 업데이트" 일부 캡쳐

그렇다면 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이 높아지고 있을까요? 바로 현재 국회에서 논의중인 "망 사용료" 때문일 것이라는 주장이 유력합니다.

출처: 의안정보시스템

 위 법률안의 주요 내용은 결국 글로벌 부가통신사업자(트위치, 유튜브 등)에게도 망 사용료를 부과하자는 겁니다. 트위치에서 망 사용료를 부담하게 되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용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트위치는 망 사용료가 부과 될 것을 대비하여 화질을 720p로 제한하였다는 추측이 나올 수 밖에 없는데요.

 회원사로 아마존, 애플, 메타(페이스북)등을 두고있는 비영리단체 미국 컴퓨터통신산업협회(CCIA)는 "해외 콘텐츠 사업자에게 추가 요금 지불을 강요하면 한국 콘텐츠 수출에 대한 보복성 조치를 불러와 한국 콘텐츠 제공업체에 피해를 불러올 수 있다"며 망 사용료 지급을 법제화 했을 때 예상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경고했습니다.

유튜브 또한 "망 이용료에 대한 국회 토론회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라는 제목의 게시글을 유튜브 한국 블로그에 업로드하며 망 사용료 관련 법안 반대 청원에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또한 망 이용료는 '망 접속만 이루어지면 모두가 서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망 중립성 원칙을 훼손한다고 지적하였습니다.

우회방법

 한국 IP로 접속할 경우 최대 화질이 720p로 제한되며 외국 IP의 경우에는 1080p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VPN을 이용하여 IP를 우회하거나 iCloud 비공개릴레이, 기타 확장프로그램 등을 사용하여 우회할 수 있습니다. 우회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지만 이번 글에서는 Proton VPN을 사용하여 무료로 화질 제한을 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roton VPN을 이용해 무료로 우회하기(트위치 1080p로 보기)

 

Download VPN for Windows - Proton VPN

Stay private and secure online. Protect your internet connection against hackers and surveillance. Access and stream content from anywhere.

protonvpn.com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화면과 함께 로그인 화면이 뜨게됩니다.

계정이 있으시다면 로그인 해주시고 계정이 없으시다면 왼쪽 아래 Create Account를 눌러 계정 생성 뒤 로그인 해주세요. 좌측 상단 메뉴버튼 클릭 > Settings > Advanced 탭 아래에 Split Tunnerling 기능을 켜주세요.

Only included apps/Ips will go through VPN tunnel을 체크하시고 Add IPv4 address에 아래 Ip를 추가하세요.

23.160.0.0/24
45.113.131.0/24

이렇게 설정하시면 특정 IP 분할 터널링이 설정되어 IP주소를 통해 트위치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확인하는 과정에만 VPN이 사용됩니다.

Japan 서버로 설정하시면 작업은 완료됩니다. 하지만 FREE(무료)서버의 경우 이용자가 많아 서버 연결에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ㅎㅎ

일본서버에 연결하니 정상적으로 1080p로 시청할 수 있네요. 통신사와 부가통신사업자가 얼른 합리적인 타협점을 찾아 소비자에게 더이상 피해가 없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