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내일저축계좌 퇴사하면 어떻게 되나요?

by 베스트이슈 2022. 12. 24.
반응형

썸네일

청년내일저축계좌

높은 청년 실업률이 지속되고 부모 세대의 대거 퇴직에 따라 청년층이 새로운 빈곤 위험군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일하는 중간계층 청년이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자산형성 및 자립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 [기준중위소득 50% 이하] 매월 10만원 이상 저축 + 3년간 근로활동 지속 + 교육이수 + 자금사용계획서 = 근로소득장려금 1,080만원 지원
  • [기준중위소득 50% 초과~100% 이하] 매월 10만원 이상 저축 + 3년간 근로활동 지속 + 교육이수 + 자금사용계획서= 근로소득장려금 360만원 지원

근로활동을 지속하지 못하면 어떻게되나요?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요건에는 '가입자가 3년간 근로활동을 지속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회보장급여 확인 조사 시 근로활동을 하고 있지 않은 경우 '환수해지'되는데요. 환수해지란 정부 지원금(근로소득장려금) 없이 해지된다는 뜻입니다.

사회보장급여 확인조사 시 근로활동하고 있지 않은 경우 환수해지 됨. 단, 조사 결과를 시군구가 가입자에 통보한 일을 기준으로 1개월 내 가입자가 소명하는 경우 계속 유지 가능(가입 후 3개월 이내의 가입자는 확인조사 대상에서 제외)
- 보건복지부

또한 확인조사 결과를 시군구가 통보한 일을 기준으로 1개월 내 가입가구가 직전 확인조사 시작월로부터 현재 확인조사 시작 월까지의 기간 중 50% 이상 근로활동을 하였음을 소명하는 경우 구제가 가능합니다. 


해당 글은 2022년을 기준으로 하여 작성되었으며 변경ㆍ오류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정보는 관련 기관에 문의하십시오.
E-mail: cheongdam@cheongdam1.com
반응형

댓글